[장례/장묘] 마지막 안식처인 납골당, 집을 선택하듯이 준비하세요.
조회수 4677

'납골당'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무래도 일상에서는 익숙지 않고 자주 접하는 곳도 아니기에 연상되는 단어나 이미지에는 한계가 있을 듯합니다. 

특히 2~30대는 TV 속 드라마나 영화 등 미디어로 접하는 정도이고, 납골당에 가족이 모셔져 있지 않다면 대부분 잘 모를 수밖에 없지요. 

 

전국 화장률이 2017년 기준 84.6%가 넘었어도 현재 조상묘는 매장묘가 많기에 산소가 더 익숙한 분들도 많습니다. 사회생활을 통해 장례식에 참석한다 해도 장지까지 함께 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알아보고자 하면 알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최근 10여 년간 매장묘보다 납골당 안치의 비중이 커지고, 수목장이나 자연장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지요. 자연히 인터넷에 관련 정보도 넘쳐나고요. 하지만 정말 도움 되는 정보는 몇이나 될까요?

 

납골당의 뜻은 '시신을 화장한 후 유골을 모셔 두는 곳'입니다. 

사전적 의미는 그러하지만 인생을 기준으로 정의한다면 「마지막에 머무는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집으로 비교하자면 마지막이자 영원한 안식처인 것이지요. 

 

그런 면에서 납골당을 알아보실 때도 '집'을 떠올리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가깝고 교통이 편리해야 좀 더 자주 만날 수 있는 것처럼 납골당은 보고 싶거나 그리울 때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그런 곳이어야 합니다. 

 

 

 

 

 

 

더불어 집만 덩그러니 있는 것보다 자연과 어우러져 있으면 찾는 사람도 안정되고 힐링이 되지요. 

좋은 날 나들이하듯이 찾을 수 있다면 지난 추억도 아름답게 회상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집은 한번 정해지면 이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납골당도 그렇습니다. 오히려 더 어려울 수 있지요. 

전통적으로 묘지를 옮기는 일은 상당히 조심스럽고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윤달 등 특정한 시기에 묘 이장 등이 집중되는 것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지요. 납골당도 일종의 묘지이므로 이전 문제는 여전히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이해가 얽힌 온 가족의 동의가 필요한 점도 이전 문제를 쉽사리 결정하기 어려운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처음 결정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장례식이라는 큰일을 치른 후 다급하게 결정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시간이 흐른 후 후회하기 보다 사전에 미리미리 알아보고 결정하시길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문화 특성상 병석에 있는 가족을 두고 미리 납골당을 알아보는 것은 가슴 아프고 마음이 불편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은 곳에 잘 모시는 것은 더 중요한 일이지요. 

남은 가족들도 성묘를 하거나 그리울 때 계속적으로 찾아가야 하는 곳이고요. 지금 당장은 마음이 불편해도 먼 미래의 마음까지 담아 살펴보신다면 후회하시는 일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납골당을 알아보실 때는 직접 방문하여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집도 입지가 중요하듯 납골당도 입지가 중요합니다.

그만큼 주변 환경도 교통이 중요하지요. 

 

요즘은 정보가 넘쳐나기에 오히려 선택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이 알려주는 곳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물론 지인이 소개해주는 곳도 참고할만하지만 그 정보가 내 기준으로는 최선이 아닐 수 있기에

참고만 하시고 많이 알아보고 비교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집을 살 때 1~2년만 보고 결정하지 않듯이 납골당도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초기 분양가격도 중요하지만 관리비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랜 노하우와 경험이 축척된 곳이자 많은 회원이 선택한 곳이라면 믿을 수 있겠지요. 

 

사람들마다 처해진 여건이 다르고 상황이 다르기에 납골당 선택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도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막연할 수 있는 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여 제안 드렸습니다.

최선의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경기도 대표 납골당 분양가격 및 관리비 비교  [보기]   

실내외 납골당의 비교 및 선택  [보기]

개장 및 이장을 하는 이유와 절차  [보기]

 

 

SNS에 공유해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어보세요.